도쿄여행 포스팅 끝나니까 바로 소재 고갈, 포스팅 기근현상이 찾아왔어요.^^;;;
4월 초에 고작 3박 4일 다녀온 거 가지고, 참 많이도 우려 먹었는데 말에요.ㅎㅎㅎ
말레이시아 여행 다녀오면 또 빠짝 우려 먹어야죠.ㅋㅋㅋ
지난 25일은 제가 지난 1년 동안 열심히~???는 아니고, 쬠씩~ 부어온 적금이 만기가 됐어요. 해외여행 갈 목적으로 부어왔던 거였는데, 바로 그 돈으로 말레이시아를 가는 거랍니다.^_^/
부끄러운 얘기지만, 저는 이제껏 적금을 만기에 타 본 일이 없었어요.^^ㆀ
예전에도 적금 통장 만들었다고, 열심히 함 모아보겠다며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그것도 결국 중도 해지했다죠.^^;;;(그 돈으로 오사카여행 갔었다는요.ㅋㅋㅋ)
그랬던 제가 첨으로 만기에 적금을 탔네요.
아~!! 뿌듯뿌듯~하여라~!! \^_^/
쓰담쓰담~ 와락와락~!!
제 자신을 격하게 칭찬해 주고 싶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금 만기까지 채우기~, 이제 어렵지 않아요. ㅎㅎㅎ
이번에 만기 된 적금은 신한은행의 "스마트 적금"이었어요. 스마트폰뱅킹 전용 적금을 들면 일반 적금보다 금리가 더 높다며 직원분이 추천해 주셨는데, 당시 금리가 연 3.3%로 꽤 높았어요. 그런데 이번에 다시 들으려고 보니까 금리가 연 2.8%로 내렸더라구요. 저는 적금이니까 당연히 은행에서 해지해야 하는 줄 알고 직접 찾아갔는데, "스마트 적금"은 만기가 되면 자동 해지되어서 본인 명의의 다른 당행 계좌로 입금 된다더라구요.
뭐야, 괜히 은행까지 왔네, 라며 제 모자람을 탓했죠. ㅡ_ㅡ;
하지만,,
그 때문에 "스마트 적금"보다 좀 더 금리가 좋은 다른 상품을 알게 됐어요.
직원분이 "북21 지식 적금"을 추천해 줬거든요.
"북21 지식 적금"은 기본 금리가 연 2.7%로, "스마트 적금"보다 연 0.1%가 적어요.
하지만 조금만 귀차니즘을 감수하면, 최대 연 0.4%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연 3.1%로 만들 수 있는 상품이에요.
연 0.4%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출석우대와 나눔우대, 쿠폰우대 세 가지가 있어요.
자세한 설명은 밑에서 다시 하기로 하고, 먼저 가입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북 21 지식 적금"은 스마트폰뱅킹 전용 상품이므로, 은행 어플과 공인 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어플 첫 메인 화면에서 "상품가입/해지"를 클릭 → "예금/적금 가입"을 클릭합니다.
"산한 북21 지식 적금"을 선택 → "가입"을 클릭합니다.
"보기"를 클릭하면 오른쪽 캡쳐화면과 같은 "북 21 지식 적금"에 대한 상품 설명서가 나옵니다. 설명서를 한번 쭈욱 훑어보신 후 "확인"을 클릭하면 다시 앞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동의 버튼에 체크, "확인"을 클릭합니다.
계약 기간(6개월/1년)을 선택하시고, 초기에 입금할 금액과 비밀번호를 설정하시고, 예금 별명(저는 여행자금 마련이 목적이기 때문에 "나홀로여행"이라고 이름붙였어요.^_^), 출금 계좌번호, 출금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초기 금액과 출금 계좌번호, 출금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당행 입출금 통장이 있어야 함.
"세금우대관련"에서 일반과세의 경우는 만기시 이자에서 세금을 15.4%를 떼어가지만, 세금우대로 하면 9.5%로 줄일 수 있습니다.
세금우대한도는 최대 천만원까지 설정할 수 있는데, 세금우대를 받고 있는 다른 예금 상품이 있다면(타 은행 포함) 그 상품의 우대한도 설정에 따릅니다.
예를 들어 다른 예금 상품에서 세금우대를 칠백만원을 받고 있다면, 본 상품에서는 삼백만원까지만 세금우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예금 상품의 세금우대한도를 천만원을 해 놓았다면, 당연히 더는 세금우대를 받을 수 없는 거죠.
그러니 지금 당장은 세금우대를 받는 상품이 없더라도, 앞으로 다른 상품을 더 가입할 것인지, 그렇다면 그 상품과 본 상품은 각각 얼마를 목표로 두고 있는지 등을 고려해 보고 한도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무턱대고 천만원이라고 설정해 버렸다는요.ㅋ
뭐, 다행히 계약기간동안 다른 예금 상품을 만들일은 없을 것 같네요.^^;;;
자동이체를 할거면 시작일과 종료일, 자동이체 금액을 설정한 후 확인을 누르면 가입 완료입니다.
그럼, 이제 우대금리(연 0.4%)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한은행 어플 메인 화면에서 페이지를 넘기면 "지식서재"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출석체크를 클릭하면 내적금 화면으로 자동 이동되면서 활동현황에 출석횟수가 표시가 됩니다.
만약 출석체크만으로 우대금리를 받으려면 총20일을 출석하셔야 합니다.(5일당 연 0.1%가 적용됨)
그리고 SNS를 통해 지식서재의 콘텐츠를 공유할 경우에도, 5회당 연 0.1%를 받습니다. 나눔우대로만 우대금리를 채우려면 총 20회, 일수로는 20일이 걸립니다.(1일 1회만 인정)
따라서 한번 출석체크 하시면서 SNS를 함께 공유하시면 10일안에 연 0.4%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쿠폰우대는 한번에 0.2%를 적용시켜 주지만, 이벤트에 응모해 쿠폰을 받아야 하는 것이므로,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 같네요.
저는 그냥 느긋하게 출석체크로만 채우렵니다.^^
"북21 지식 적금 가입자"는 "지식서재"내의 E-BOOK들을 무료로 보실 수 있답니다. 현재는 마땅히 볼 만한 책이 없는 것 같던데, 매주 업데이트가 된다고 한다니, 이 부분은 추후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상품은 스마트폰뱅킹 전용 상품으로 따로 통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거~!!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통장이 없다고 딱히 불편할 것도 없고, 경제적으로도 그렇고, 요즘 추세에 합리적인 방법같아 보입니다만 문제점도 있더라구요.
이번에 "스마트 적금"이 자동 해지되어 입금 통장으로 잘 들어왔는지 확인해 보니 최종 금액만 찍혀있을 뿐, 총 이자가 얼마이고, 얼마의 세금이 제해진 건지는 표시가 안되어 있는 거에요. 그래서 어플에는 기록이 남아있으려나 하고 찾아봤더니, 계좌가 아예 없더군요. 해지된 계좌는 따로 확인해야 하나, 하고 열심히 어플을 뒤지고 뒤져봐도 찾을 수 없었다는요.(혹시 제가 못찾는 거면, 방법 좀 가르쳐 주세요~~ㅜㅜ)
스마트폰뱅킹 상품의 경우는 입금 기록을 남겨두고 싶으면 본인이 캡쳐를 해둬야 하는 건지.. ㅡ_ㅡ;;;
"스마트 적금" 부을 때 입금 할 때 마다 가고 싶은 나라 이름으로 입금했어서, 그 기록을 남겨두고 싶었는데, 홀랑 날아가버렸네요.ㅜㅜ
쨌든 적금을 든다면 뭐니뭐니해도 머니가 제일 중요한 거니, 상대적으로 금리가 좀 더 높은 스마트폰뱅킹 전용 상품이 괜춘한 것 같습니다.
또.. 금리 인하!!-유안타증권(W-CMA통장) (32) | 2014.11.17 |
---|---|
저환율、환테크를 생각하다 (20) | 2014.07.04 |
자산관리의 첫걸음은 가계부 쓰기_꿀꿀이 가계부 어플 (17) | 2014.07.02 |
먼저 내가 가지고 있는 통장을 점검해 보고, 통장 쪼개기를 시작하자! (32) | 2014.07.01 |
신한 한달애 저금통(머니멘토)으로 절약하는 습관 길들이기 (10) | 2014.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