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제주도 여행에서 '다음지도'를 정말 요긴하게 썼는데, 이번에도 도움을 톡톡히 받았다. 이름이 '카카오맵'으로 바뀌어서 뭐가 많이 바뀌었으려나 했는데,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바뀌고, 새로운 기능 몇 가지가 추가된 것 외에 기본적인 서비스와 이용법은 크게 달라지지 않아서 아무 문제없이 잘 썼다.
요 앱 하나면 길찾기 뿐 아니라 버스 어플을 따로 받지 않아도 버스 시간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뚜벅이 여행자에겐 필수앱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4박 5일간 제주도 내에서 이용한 버스이용내역이다.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교통내역을 뽑아왔다. 하차 때 카드를 몇 번 못 찍어서 100% 완벽하진 않지만, 승차 정류장과 하차 정류장 그리고 소요 시간을 정리해 봤다.
<3월 21일 첫째날> - 현사마을(이호테우해변) → 한국병원(제주R호텔게스트하우스)_약 25분 소요
첫날 이호테우해변에서 숙소로 돌아갈 때 분명 캡쳐화면 속 정류장인 '현사마을' 정류장에서 버스를 탔는데, 교통카드 이용내역을 보니 '오광로입구'라고 나와있는...
아마도 교통카드 오류인가 보다. 그런데 이 정류장 좀 이상했다. '카카오맵'으로 확인한 거랑 버스정류장에 있는 모니터랑 집입중 차량이 일치했는데도, 두 대가 그냥 가버렸다. 버스 정류장 앞에 나와 서 있었기에 날 못진 않았을 텐데 말이다. 혹시나 싶어 두번째는 손도 들었는데, 그냥 갔다. ㅡ_ㅡ; (최근 노선이 바뀌었나??)
혹시나 여기서 버스탈 일 있으면 주의가 필요할 것 같다.
<3월 22일 둘째날> - 제주시외버스터미널 → 제주민속오일장_약 30분?? - 제주민속오일장 → 신제주로터리 → 함덕서우봉해변_1회 환승, 환승시간포함 약 1시간 소요 - 함덕서우봉해변 → 해녀박물관(세화해변, 이디하우스)_약 50분
제주는 시외로 나가면 구간마다 요금이 다르다. 그래서 타기 전에 미리 목적지를 말해야 하는데, 대게는 기사 아저씨가 먼저 묻는다.
그런데 제주민속오일장에서 함덕 갈 때 신제주로터리에서 1번 환승을 했는데, 그때 목적지를 말했어야 하는 걸 깜빡, 그리고 기사 아저씨도 깜빡하셨는지 묻지 않으신... ^^;.
크윽~ 죄송해요. 아자씨~ 고의가 아니였어요.ㅜㅜ
<3월 23일 셋째날> - 삼달1리(비자림) → 세화리 정류장_약 10분?? - 해녀박물관 → 표선초등학교(표선해비치해변)_약 40분 소요 - 표선초등학교 → 성산리입구(원래는 성산리 정류장에서 내려야 하는데, 두 정거장 전에 내림.ㅜㅜ)_약 25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