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제 '개인신용관리'에 대한 특강을 들었거든요. 들으면서 꼭 필요한 정보 같아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집으로 돌아와 개인신용과 관련해 검색을 좀 해봤는데,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이 모두 나오더라구요. 역쉬.. 정보의 바다 인터넷! 강의 내용이 고스란히 다 나오네요.ㅎㅎ
그래도 제가 들은 강의 내용과 따로 검색해 본 내용을 종합해 '개인신용관리법'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해요.
근데 이건 아무래도 정리가 좀 필요해서 다음 시간에 하기로 하고요, 오늘은 신용등급의 의미와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해 주는 사이트에 대해 먼저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신용등급이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신용거래 실적을 바탕으로 산정된 등급을 말해요. 금융회사들로부터 이러한 정보를 받아 신용평가회사들이 등급을 산정하는 거죠. 그리고 이 결과는 다시 금융회사들에게 전해져 등급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 대출 한도, 대출 금리 등이 차등 적용됩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뉘는데, 겨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수준의 6등급부터는 낮은 등급으로 봅니다.
지금 당장 대출받을 일이 없다고 해도 사람 일은 모르는 법!
신용등급을 올려두는 게 좋겠죠? 그렇다면 현재 나의 신용등급은 몇 등급일까 궁금해 질겁니다.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만으로도 등급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 현재는 단순 조회만으로는 아무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그럼 신용등급 조회는 어디서 하는 걸까요? 강사님은 '나이스 지킴이'와 '올크레딧'을 추천해 주시더군요.(연 3회 무료로 조회 가능)
제 신용등급이 궁금해진 저는 '올크레딧'으로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PC가 없어 모바일로 접속!
은근 회원가입 절차가 까다롭... 주민번호를 모두 입력 요구하는데,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일이니 그러려니 하고 응합니다. 핸드폰 인증도 거칩니다.
두둥!!
찝찝함과 까다로움을 감수하며 회원가입을 마쳤는데, 무료 가능 조회는 달랑 위 세가지뿐이네요?? 모바일 첫 페이지에서 '내 신용등급 조회하기'를 누르면 결제창으로 넘어가고, 아무리 뒤져봐도 신용등급 무료조회 기능이 없더라고요. ㅡ_ㅡ''
나머지 두 개는 별 의미없어 보이고 아쉬운대로 '신용위험도 무료진단'을 알아봤습니다.
다행히 위험도는 낮게 나왔네요. '긍정적' 쪽에서도 매우 긍정적에 속하는?
모바일에서 가능한 또다른 무료 서비스 같은데, 이런 거 필요없다고요, 내 신용등급 알려달라고요~~~~(`Δ´)!
내가 못 찾는 건가 싶어 열심히 인터넷 검색을 해봤는데, 결론은 모바일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모 블로그에서 보니까 앱으로는 가능하다네요? 근데 자세한 내용은 없는... 조금 의심스러웠지만, 당장 알고 싶단 쓸데없는 오기가 생겨버린지라 앱을 받기로 합니다.
앱을 받기 전 혹시나 싶어 사용자들의 리뷰를 먼저 훑어봤습니다. 그런데 앱에서도 안 된다네요?
아~~ 정말!!!
아늬, 사람 우롱하나~~? 분명 저처럼 '무료조회'를 하려고 모바일웹이나 앱으로 접속한 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그 사람들 모두 저처럼 '내 신용등급 조회하기'를 눌렀을 테고, 결제창이 뜬 순간 당황스러움을 넘어 화가 났을 겁니다. 당장 조회가 급한 사람이나 PC에서만 무료조회가 가능하단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얼떨결에 결제를 했을 지도요.
혹시나 저처럼 모바일로 접속했다가 무료조회 기능이 없어 찾는 방법이나 이유를 찾아 여기까지 오셨다면, 포기하시고 PC로 접속하세요. 그 다음 첫 화면에서 우측에 있는 '전국민 무료신용조회'로 들어가세요.
탈퇴 기능도 모바일엔 없는 것 같더라고요. 화딱지가 나서 바로 탈퇴하려고 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없네요. ㅡㅡ;;;
위 캡쳐화면들은 신용등급 조회를 했을시의 샘플 내역입니다. 어떤 내역들이 보여지는지 참고하세요. 그리고 '나이스지키미'는 아직 확인 전인데, '나이스지키미'와 '올크레딧'의 등급이 각각 다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두 회사의 산정 기준이 조금 다른데, 금융회사에서는 둘 중 낮은 등급을 따른다고 하니, 하나 보단 둘다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