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는대로、리뷰(etc)/생활정보

하나증권 매수쿠폰으로 국내주식 매수 매도하기 방법

별 :D 2024. 2. 10. 01: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번에는 하나증권 신규 계좌 개설하고 네이버페이 2만원 받기에 대해 포스팅했었는데요, 네페 2만원 말고 국내주식 매수쿠폰 1만원 혜택이 더 있었어요. 네페 2만원은 즉시 지급이 되었지만, 매수쿠폰은 추후 문자로 알림이 왔어요.

매수쿠폰이 지급이 되었다는데, 주식 생초보자인 저는 이걸 어떻게 써야 하는지 하나도 몰라 어리둥절했다지요. 그냥 안 쓰고 소멸시켜 버릴까 하다가 그러기엔 아까워서 귀차니즘을 무릅쓰고 매수쿠폰으로 국내주식 매수 매도하기에 처음 도전해 보았답니다.

우선 하나증권 매수쿠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나증권 원큐프로' 앱을 다운 받아주셔야 해요. 왜냐면 매수쿠폰이 앱 쿠폰함으로 지급이 되거든요. 이후부터는 앱에서 매수쿠폰 확인하는 법과 매수쿠폰을 이용해서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설명드릴 건데요, 어디까지나 주식 생초보자의 입장에서 설명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

반응형

│하나증권 매수쿠폰 확인하는 방법

하나증권 원큐프로 앱을 다운 받으셨다면 앱을 열고 하단 항목 중 가장 좌측에 있는 삼선 모양의 메뉴 버튼을 클릭해서 '나의정보ㆍ고객센터'로 들어가신 다음 다시 또 'MY/앱관리' ---> '1Q쿠폰'을 클릭해 주세요.

만약 쿠폰이 미등록 쿠폰함에 들어있다면 직접 등록해 주셔야 하고요, 저처럼 사용중인 쿠폰함에 들어있다면 확인만 해주시면 돼요. 저는 1만원권 쿠폰이라서 '10,000원'과 '남음'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었어요. 이 쿠폰을 한 번 더 클릭하시면 쿠폰 등록일, 쿠폰 사용기간, 쿠폰 잔액, 상태, 거래일자 등 상세보기가 가능합니다. 쿠폰 상태가 사용중이라고 뜬다면 이제 이 쿠폰을 이용해 국내주식을 매수할 수가 있어요.

│하나증권 매수쿠폰으로 국내주식 매수하기

매수할 주식은 매수쿠폰이 1만원권이기 때문에 1만원 이하의 주식을 찾아서 사시면 돼요. 주식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은 무엇을 사야할 지 감이 잡히시겠지만, 저처럼 주식에 문외한이시라면 '홈'화면에서 직접 매수할 주식을 찾아봅니.

'국내테마' 아래 보시면 주식이 종류별로 분류되어 있는데, 아무거나 하나를 누르면 해당 종목들이 나와요. 그중에서 1만원 이하 주식을 찾아봅니다. 예를 들어 2,110원인 주식을 매수할 생각이라면 5주(2,110원X5주=10,550원)를 사면 1만원을 초과하게 되므로 4주(2,110원X4주=8,440원)를 사시면 되는 거예요. 되도록이면 1만원 내에서 1만원에 가장 가깝게 사는 게 좋겠죠?

매수할 주식을 찾은 다음 해당 주식을 클릭하면 '현재가'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호가'를 보시면 반으로 나눠서 위는 파란색, 아래는 빨간색으로 되어 있을 거예요. 여기서 파란색은 매수창이며 빨간색은 매도창으로 파란색과 빨간색의 경계선 바로 위 아래에 있는 금액을 기준으로 매수를 결정하시면 돼요.

저는 9,990원짜리를 찾아 매수를 했었는데 위 이미지는 제가 매수할 당시가 아닌 현재 캡쳐한 것으로 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만약 내가 현시점에서 9,990원에 매수를 하고자 한다면 9,990원 옆에 나오는 128이란 숫자에 주목해야 해요. 이는 매수 잔량으로 앞서 128주가 다 팔려야 그 다음으로 내가 살 수 있다는 뜻이에요. 하지만 파란색 바로 아래에 있는 10,020원의 경우에는 매도 잔량이 854주가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대기하지 않고 바로 살 수가 있어요.

제가 매수할 당시는 9,990원이 파란색(매수창)에서 가장 아래에 있었는데, 저는 유효기한이 있는 1만원권 매수쿠폰을 사용해 매수할 것이기 때문에 더 싸게 사도 의미가 없어서 망설임없이 9,990원을 클릭했어요.

위 이미지처럼 매수할 금액을 클릭하면 매수 또는 매도라고 뜨는데 매수를 클릭하면 매수창으로 넘어갑니다.

매수창의 우측 상단을 보면 '10,000원 주문가능'이라고 매수쿠폰 금액만큼 표시되어 있으므로 9,990원을 '지정가'로 선택한 다음 주식 수량을 '현금'으로 둔 상태에서 '최대'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1주가 들어갑니다. 총금액을 확인한 다음 '매수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매수 주문 확인 창이 뜨면 계좌번호, 주문유형, 주문가격, 주문수량을 한 번 더 확인한 다음 '매수'버튼을 누르면 매수주문이 체결되었다는 '주식체결통보' 메시지가 뜹니다.

짝짝짝!!!
매수 성공입니다!

자, 매수에 성공하셨으면 이제 매도를 해볼까요?

│하나증권 매수쿠폰으로 국내주식 매수 후 매도하기

주식을 매수 후 이 주식이 앞으로 쭉 오를 것 같다 하는 감이 오신다면 좀 더 지켜보셔도 되고, 저처럼 주식 생초보자이면서 쫄보시라면 바로 매도를 시도하셔도 됩니다.ㅎㅎ

달랑 1주뿐이고 오래 묵혀 둘 거 아닌 이상 몇 십원 올라봤자 큰 이득이 안 되기 때문에 저는 매수했던 가격 9,990원 그대로 매도를 진행했어요. 매도할 주식이 1주뿐이므로 수량은 그대로 두고 '지정가' 선택만 하고 '매도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접수 번호와 함께 주문이 접수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고, 잠시 후에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다는 '주식체결통보' 메시지가 뜹니다. 이때 매수와 달리 매도의 경우에는 매도주문 체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매수&매도까지 끝내고 주문 내역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항목에서 '주식주문' ---> '주문체결'로 들어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하나증권 매수쿠폰으로 매수/매도 후 쿠폰 변화&출금하기

매도한 금액은 또 다른 주식을 매수하셔도 되고 출금하셔도 되는데 매수는 당일 가능하지만 출금은 당일은 안 되고 하루나 이틀 뒤부터 가능해요. 당일은 매도까지 마쳐도 아무런 변화가 없고, 2일 뒤에 매수쿠폰을 확인해 보면 금액이 변경되어 있을 거예요. 저는 9,990원에 매수를 했었기 때문에 잔액이 10원 남았는데, 쿠폰을 눌러 보면 상세내역이 잘 나와 있어요.

이제 '주식/잔고' 에서 '예수금' 내용을 확인해 봅니다. 이 부분도 처음과 달라져 있을 거예요. 매수와 매도까지 끝낸 당일은 '주문가능현금'에만 금액이 뜨는데, 하루나 이틀 뒤에 확인했을 때 '출금가능금액'에 금액이 뜬다면 이제 출금하셔도 됩니다.

해보니까 별 거 아닌데, 시도해 보기 전에는 어찌나 막막하고 떨리던지요.ㅎㅎ
혹시나 저처럼 주식 잘 모른다고 지금까지 매수쿠폰 들어오신 거 다 날리셨다면 앞으론 꼭 사용하세요!

 

하나증권 신규 계좌 개설하고 네이버페이 20,000원 받기

하나 증권 계좌 없으신 분??? 지금 네이버페이 경유해서 비대면 신규 계좌 개설하시면 즉시 네이버페이 20,000원 쿠폰을 받을 수 있어요. 그밖에 국내주식 매수쿠폰 1만원+애플 소수점주식 1천원상

winterstar.tistory.com

 

빗썸 비트코인 매도 방법

얼마 전 빗썸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기념으로 신규 회원을 대상으로 한 10만 상당의 비트코인 지급 이벤트가 있었어요. 원래 신청 기간은 1월 11일부터 1월 25일까지였으나 폭발적인 인기로 12일

winterstar.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