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는대로、리뷰(etc)/생활정보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이용 후기

별 :D 2023. 12. 30. 14:14
반응형

지난 번에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 등록 방법과 카카오택시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실제로 카카오택시를 이용한 자동결제 후기를 전해드릴게요. 카카오티나 카카오택시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봐주세요.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 등록 방법 및 택시 호출 방법

이벤트에 당첨되어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 1만원을 받게 되어 처음으로 카카오티(카카오T) 앱을 이용해 봤어요. 저처럼 카카오티를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 등록

winterstar.tistory.com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이용 후기

카카오택시 결제는 직접결제와 자동결제를 선택할 수가 있어요.
카카오택시를 이용할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한 다음 호출하기를 누르면 결제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선택하시면 돼요.

직접결제는 후불결제로 기사님에게 직접 현금이나 카드를 전달해 결제하시면 되며, 쿠폰이나 포인트 할인은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자동결제를 하실 분들은 카카오티 앱 처음 이용시 결제수단을 미리 등록하셔도 되고(내정보 ---> 결제수단 관리 ---> 5가지 방법 중 선택), 호출 진행 단계에서 등록하셔도 돼요.

저는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을 등록했고, 예상 결제 금액이 등록한 포인트보다 적어서 따로 결제수단 등록없이 이용 가능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자동결제 이용시에는 무조건 결제수단을 등록해야 하더라고요.

카카오티 포인트를 자동결제 수단으로 이용하실 분들은 출금 계좌를 등록하셔서 충전하셔도 되고, 다른 결제 수단을 등록하셔도 돼요. 저는 호출 진행 단계에서 '결제수단 추가'를 눌러 신용카드를 선택했는데, 카카오페이를 이용중이라 카카오페이에 등록한 카드를 자동으로 불러올 수 있었어요.

이렇게 카카오티 포인트 이용권을 이용하더라도 추가로 결제수단을 등록해야만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고, 아니면 포인트 옆의 설정 버튼이 아예 활성화 되지 않아요.

반응형


여기서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요!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를 등록시 카카오페이에 등록한 카드를 불러오게 되면 나중에 삭제하고자 할 경우 카카오페이에 등록한 카드를 삭제해야 해요. 카카오티에서만 삭제하는 기능은 없더라고요.ㅜㅜ 그러니 신용카드를 결제수단으로 이용하실 분들은 카카오페이와 연동되지 않도록 별도로 등록해주세요.

처음에 카드 삭제하려고 했을 땐 카카오페이로 넘어가서 삭제하도록 됐었는데, 다시 해보니까 삭제 가능하네요. 삭제 방법은 추후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추가 결제수단까지 등록하고 나면 호출한 택시와 도착 예정 시간, 이동경로, 결제 수단, 예상 결제 금액 등이 표시되며, 맞으면 '호출하기'를 눌러주심 돼요.

자동결제는 선불결제이므로 기사님께 직접 결제 하지 말라는 주의 메시지 창이 뜨면 '네'를 클릭합니다.

저는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이용이 처음이라서 잘 몰랐는데, 처음에 결제한 금액은 어디까지나 예상 금액이고, 도착 후에 기사님이 도착 버튼(?)을 눌러야 실 결제가 이뤄진대요.

행여라도 포인트가 아닌 카드로 결제가 된 건 아닐까 걱정이 돼서 택시에 올라 포인트가 차감됐는지 확인해 보니까 안 됐더라고요. 카드 사용 내역 문자도 오지 않아서 기사님께 여쭤보니 알려주시더라고요.

그런데 실 결제 금액이 무려 10,340원!!!
전체 카카오티 포인트 10,010P와 모자란 나머지 330원은 카드 결제로 되었어요. 예상 금액보다 1,840원이 더 나온...ㅜㅜ

도착지가 할증 구간인데 예상 금액은 일반 구간으로 계산된 거라 차이가 많이 났어요. 대게는 몇 백원 차이가 난다고 해요.

그리고 나중에야 한 사실인데, 카드 내역을 살펴보니까 처음에 가승인이 됐다가 취소 되고, 나중에 실제 금액으로 결제가 되었더라고요.

카카오택시를 처음 이용해본 소감은 호출 후 3분 만에 택시가 왔고, 도착지까지 편하게 갔고, 자동결제라서 카드나 거스름돈을 주고받지 않고 바로 내릴 수 있어 편하긴 했어요. 하지만 택시요금이 너무 비싸서 앞으로도 지금처럼 버스+뚜벅이로 살아가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