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는대로、리뷰(etc)/생활정보

도마 관리(세척 / 소독)법

별 :D 2020. 7. 22. 00:25
반응형

여름에 가장 걸리기 쉬운 질병은 식중독이 아닐까 합니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유통기한과 보관법을 잘 지켜야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조리하는 주방 도구까지는 미처 신경을 쓰지 못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도마'를 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 집에 있는 도마는 현재 얼마나 사용하셨는지요?
또 어떻게 사용하고 계시는지요?

오늘은 올바른 도마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소용 / 육류용 / 어패류용

채소류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 또는 병원성 대장균, 닭, 오리와 같은 육류에서는 살모넬라균, 어패류에서는 장염 비브리오균과 같은 식중독균이 생기기 쉬운데 도마 하나로 이 모든 재료들을 손질하게 되면 균이 서로 섞이게 되고, 발생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도마는 채소용, 육류용, 어패류용 이렇게 식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각각 따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마 세척법/소독법

아마도 대부분 도마는 재료 손질을 마치면 곧바로 물이나 세제로 닦아서 두실 텐데,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마의 소재가 나무라면 일주에 한 번 정도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서 닦아 준 뒤 물로 깨끗히 헹궈서 그늘에 말려줍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도마의 경우에도 나무 도마와 마찬가지로 먼저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닦아준 다음 세재를 이용해 한 번 더 닦아주신 뒤 물로 깨끗이 헹궈 햇볕에 말립니다. 실리콘 도마의 경우에는 뜨거운 물에 넣어 소독하거나 전자레인지에 넣고 2~3분 가열시켜 주시면 됩니다.

도마의 교체 주기는 평균 1년으로 나무 도마의 경우 칼자국이 심하거나 곰팡이가 생겼다면 사포질을 해서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없애준 뒤 도마 기름을 발라 기름막을 입히면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